(생필) 보안 이야기

의심스러운 문자 메세지는 일단 의심 먼저.(문자를 이용한 해킹)

생활IT 2024. 3. 23. 10:56
반응형

 

아마 뉴스를 통해서 스미싱과 관련된 안타까운 소식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문자(SMS)를 이용한 해커의 공격 수법에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정말로 안타까운 일인데요.. 제 주변에도 피해를 입은 분이 계셔서 너무나 마음이 아픕니다. ㅜㅜ

 

이건 정말 누군가의 삶을 파괴시키는 너무나 큰 "범죄" 행위입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일들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번 글을 올려 봅니다. 

 

자, 그럼 간단한 "테스트"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문자 메세지가 온다면 무심코 클릭하실까요? 아니면 의심 먼저 하실까요?

 

아마 몇몇 분들은 클릭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시기도 하셨을 텐데요..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내용들로 "클릭 유도"를 합니다. 선물회사, 경찰서 또는 지인 등등...

 

문자를 보내는 것도 핸드폰에서 보내는 것이 아니라 대량으로 문자를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고,  그러한 서비스를 이용해 대량의 문자를 발신번호까지 속여서 보낼 수가 있습니다. ,

 

보통 링크를 클릭하면, 앱을 다운로드 받는 다던지, 또는 자세히 보면 구분할 수 있는 약간은 조잡한 사이트가 뜨게 되며, 이러한 "가짜 사이트"를 통해 계정정보를 입력하게 만듭니다. 

 

위 사이트는 실제 구글 사이트가 아니라 어설프게 해커가 만든 가짜 구글 웹 페이지 인데요.

 

이를 보시면, 실제 구글이라 생각하시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시고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순간, 나의 비밀번호가 그대로 해커에게 전달이 되고 맙니다. 

 

이거보다 더 심각한 상황은 앱을 다운로드 하고 실행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상황까지 갔다면 이미 내 핸드폰은 더 이상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해커의 통제 하에 들어가게 됩니다. 

 

전화, 문자, 메세지 등 모든 상황을 해커가 자유롭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결코 나에게 일어나면 안되겠죠? 

 

"경각심"을 가지시고, 항상 의심부터 하시는 습관을 가지시길 간절히 바래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