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 인터넷 이야기

"모든 쿠키 허용" 안심해도 될까요? (쿠키 사용의 이유)

생활IT 2024. 4. 25. 12:45
반응형

여기저기 사이트를 방문하다 보면 가끔씩 "쿠키 허용" 팝업창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쿠키"가 뭐고, 허용해야 하는지, 거절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 쿠키의 정의 

정확한 이름은 "HTTP 쿠키" 이며, 줄여서 "쿠키"라고도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굳이 이 어려운 글을 읽으실 필요 없이 간단히 정리해드려볼께요. ^^

 

"쿠키"는 간단하게 내가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 한 정보가 담긴 값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값은 최초 사이트에 접속할 때 발급 받고, 브라우저는 이 것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 쿠키의 필요성

그럼 이 "쿠키"가 왜 필요한지 알아볼께요.

 

내가 사이트에 로그인을 했어요. 예를들어, daum.net에 로그인을 했을 때, "메일함"으로 이동하게 되면 아무 문제없이 잘 이동하게 됩니다. 

 

이 것은 바로 "쿠키"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요.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열었을 때, 로그인이 유지되는 것도 "쿠키"가 있기 때문입니다. 

 

"쿠키"가 없다면, 로그인이 필요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마다 다시 로그인을 해야 되고,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쇼핑사이트의 "장바구니" 담기도 불가능해 집니다. 

 

이처럼, "쿠키"는 참 편리한 기능임은 분명합니다. 

 

# "모든 쿠키 허용"이 나타나는 이유

특정 사이트에 접속할 때, 가끔 아래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허용해야돼, 말아야돼, 불안한 마음이 드실텐데요. 위의 예를 보시면 "이 사이트를 닫거나 계속 탐색하면 쿠키 사용에 동의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를 계속 보려면 허용하라고 압박을 하고 있어요.

 

그럼 어떤 쿠키의 허용을 요청하고 있는지 세부 설정으로 한번 이동해볼께요. "쿠키  설정"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말이 쓰여져 있네요 ^^ 우리에게 개인적인 웹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우린 이런 것들을 요청한 적도 없는데 말이죠.

 

이 말의 의미는 결국 내가 이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광고와 최적화의 목적으로 사용하겠다! 는 것입니다.  

 

사실 내 로그인 정보가 유출되거나 해킹을 당하는 등의 보안과 관련된 내용은 아니에요. 

 

다만,  내가 이용한 정보를 광고의 목적으로 활용할테니 이를 "동의해달라"는 것이죠. 

 

# 쿠키 삭제 방법

이처럼 쿠키는 내 브라우저에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이 수가 너무 많아지면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것들을 지우는 방법도 공유해드릴께요.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로 이동해주세요.

 

"기본" 탭에서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만 체크 상태로 놔두신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설명글도 한번 읽어주세요 ^^ "대부부의 사이트에서 로그아웃 됩니다........"

 

# 결론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쿠키"는 너무나 편리한 기능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는데요.

 

사이트에 접속할 때, 광고의 목적으로 활용 동의를 구하는 것도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의함으로 인해 내게 개인적으로 스팸메일이 오거나 하지는 않거든요.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