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

와이파이 신호 약함, 속도 느림 문제의 최고의 해결 방법(증폭기 효과)

생활IT 2024. 3. 14. 06:03
반응형

이번에는 집 안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빵빵"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려 합니다. 

요즘 집집마다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거의 없겠죠?

"와이파이 공유기"가 위치해있는 거실에서는 신호가 빵빵~~ 하지만 거리가 멀어지고, 벽에 가로막힐 수록 신호가 점점 약해지고 인터넷 속도도 느려지게 됩니다. 

 

# 와이파이 증폭기

"와이파이 증폭기"를 대안으로 생각하시고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증폭기"를 통해 신호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집 안의 구조가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에요.

[ 공유기와 증폭기 간에 시야가 확보되는 경우(Line of Sight) ]

 

하지만, 아래와 같은 구조에서는 와이파이 증폭기의 효과를 충분히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 공유기와 증폭기 간에 시야가 확보되는 않는 경우 ]

 

증폭기 설치의 위치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나쁜 예"처럼 설치하시면 증폭기의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 가장 좋은 확장 방법

증폭기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유일한 방법은 신호가 약한 지역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유선 케이블로 공유기와 연결하는 것입니다. (신호세기, 속도 모두 거실과 동일하게~~)

 

당연히 케이블은 벽에 있는 랜 포트(아울렛)를 통해서 연결해야 겠죠?

 

아파트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2가지 경우를 예로들어 설명드릴께요. 

 

아래와 같이 연결하는 것이 오늘의 목표 입니다. ^^

 

1. 통신 단자함 안에 모뎀이 없는 경우 : 예전 연결 방식이며, 이 경우 공유기와 공유기를 연결합니다. 

[ 통신 단자함에 모뎀이 없는 경우 ]

 

2. 통신 단자함 안에 모뎀이 있는 경우 : 요즘(FTTH, 광랜) 연결 방식이며, 이 경우 모뎀과 공유기를 연결합니다.

[ 통신 단자함에 모뎀이 있는 경우 ]

 

이제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은 조금 어렵게 느끼실 수도 있지만, 막상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

 

# 인터넷 연결 구조 확인

자~ 그럼 집 안에 있는 "통신함체"를 찾아주세요. 보통 세탁실이나 신발장 안에 있어요.

 

통신함체는 위 사진처럼 좀 지저분할거에요 ^^; 그리고, 연결은 아래그림과 같이 연결됩니다. 

 

1. 예전 연결 방식 (함체 안에 모뎀 없음)

 

2. 요즘 연결 방식 (함체 안에 모뎀 있음)

 

# 공유기 유선 연결 방법

각각의 케이스에 대해 어떻게 연결하는지 설명드려볼께요.

 

1. 예전 방식 (함체 안에 모뎀 없음)

이 경우, 어쩔 수 없이 공유기와 공유기를 연결해야 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벽부 아울렛에 와이피이 공유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UTP 케이블을 하나 준비하셔서 와이파이 공유기의 LAN(PC) 포트와 벽부 아울렛 "아래 포트"를 연결해주세요.

 

그리고, 통신함체의 스위치에서 공유기 LAN 포트와 연결하신 아래 포트와 연결된 케이블을 찾아서 추가로 설치하시는 방의 벽부 아울렛 포트와 직접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함체에 도면으로 표시되어 있을거에요.

(UTP 커플러 필요)

 

[ UTP 커플러 ]

2. 요즘 방식 (함체 안에 모뎀 있음)

이 경우, 예전 방식보다는 더 간단하게 하실 수 있는데요. 추가 설치하는 방의 케이블을 모뎀에 연결만 시켜주시면 됩니다. 그 방과 연결된 케이블을 찾기 어려우시면 그냥 이것저것 뺐다 꽂았다 해보시면서 램프가 ON 되는 것을 찾아주세요

(파란색이 데이터, 회색은 전화 용입니다.)

 

내용을 쓰다 보니 초보자 분들은 좀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을 듯 하네요 ㅠ.ㅠ

 

하지만, 한번 도전해보시기를 권해드려요~ 와이파이 스트레스가 확~ 사라질테니까요 ^^

 

그래도 힘드시다면! 인터넷 기사님에게 친절하게 부탁하시면 아마 직접 해주실거에요.

 

궁금하신 내용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릴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