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 와이파이 이야기

버스 와이파이 파헤쳐보기 (공공 와이파이)

생활IT 2024. 4. 4. 14:55
반응형

 

오늘은 강남역 근처에 일이 있어서 경기버스를 이용했었는데요.

 

버스에서 제공하는 "공공 와이파이"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 그래서!! 보안은 어떤지, 속도는 어떤지 한번 확인해봤는데요, 그 결과를 상세히 공유드려볼께요~

와이파이 공유기는 버스 문 입구에 이렇게 설치되어 있었어요. 당연히 인터넷 연결은 "5G"로 연결되어 있겠지요.

 

일단 몇 개의 SSID가 송출되고 있었는데요.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Public WiFi Free" 입니다.

 

Public WiFi Secure는 사용자 인증 설정이 되어 있어 아무나 연결할 수는 없고 아마 시스템 관리 용으로 사용되는 것 같아요. 아래와 같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해요. 

 

Public WiFi Free는 아무 인증도 없이 잘 연결되었습니다. 어떤 인증이라도 있을 줄 알았는데 완전 무인증이네요 ^^

 

IP 주소를 확인하고, 어느 통신사에서 서비스하는지 와이파이 공유기에 한번 접속을 시도해볼까요? ^^;

IP 주소는 192.168.1.218를 할당 받았습니다. "기본 게이트웨이"공유기의 IP 주소라는 것은 이제 다 알고 계시겠죠~ 혹시 아직도 모르시고 계시다면 제 다른 글도 한번씩 읽어주시길 바래요~~

 

웹 브라우저에 저 IP 주소를 입력했지만, "페이지를 응답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왔어요. 그냥 아무나 접속할 수 있는 없게 설정 해놓았네요~ 다행입니다. 

 

하지만~ 저는 또 이렇게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ㅎㅎ 보안을 위해 일단 Open 되어 있는 포트 번호는 음영처리 했어요. 확인을 해보니 기본 포트가 아닌 다른 포트로 설정이 되어 있었네요~

(*포트는 물리적인 랜 포트가 아니라 프로그램 마다 사용하는 소켓 번호이다. .정도로만 이해해두시길 바래요~ 예를들어, HTTP는 80번 포트, HTTPS는 443포트 이렇습니다.)

 

자 그럼, 이 포트를 이용해서 공유기에 접속해볼까요? 예상대로 잘 접속이 되네요

 

HTTPS 페이지는 원래 이렇게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 공유기에도 웹 서버가 동작하고 있는데, 그 인증서가 신뢰할 수 없어서 그런 것이므로 그냥 무시하고 계속 접속을 시도해보겠습니다.

 

SK Teleccom에서 서비스 하고 있었군요~ ID와 비밀번호는 다행히 기본 비밀번호는 사용하지 않아서 로그인은 할 수 없었습니다. ^^

 

자, 그럼 이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는 사용자는 또 누가 있는지 한번 찾아볼까요?

 

4명이 지금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저기 한 단말이 HTTP가 체크되어 있는데, 저도 모르고 있었지만, 제 노트북에 HTTP 웹 서버가 실행되고 있었네요 ^^; 아무튼 다른 단말의 연결은 좀 더 깊게 Deep scan 해볼까요?

 

192.168.1.229 IP 주소를 가진 단말이 포트번호 9673을 Listening 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이 정보를 통해서 저 단말을 해킹하거나 할 수는 없지만, 만약 어떤 버그를 가진 프로그램이 저 단말에서 실행 중이고 저렇게 포트가 Listening 상태라면 해커가 해킹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핸드폰은 업그레이드가 잘 되어 있기에 해킹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이런 작업이 매우 어렵기에 해커들이 악성 문자 메세지를 보내거나 apk 설치를 요구하는 등 다른 방법으로 폰을 해킹하려고 노력하고 있겠죠?

 

자 그럼, 보안적인 부분은 이제 그만하고, 과연 "버스 와이파이"의 성능은 어떤지 한번 측정해보겠습니다.

전 사실 측정하고 나서 상당히 놀랐는데요, 의외로 성능이 너무 좋았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는 도심지에 들어가기 전 외곽에서 측정한 결과인대요. 역시 사용자가 별로 없으니 속도가 상당하네요 

 

접속자가 점점 많아지는 도심지 근처에서의 측정 속도입니다.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이정도면 상당히 양호합니다.

 

하지만, 역시 짐작했던 대로 도심지 내로 들어오니 속도가 많이 떨어지네요.

 

사실 이런 부분들은 무선 연결이기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접속자가 많으면 그 만큼의 대역폭을 나눠쓰기 때문에 어쩔 수 없거든요.

 

오늘은 좀 글이 길었는데, 지루하지 않게 잘 읽어오셨는지 모르겠습니다. ^^;

 

오픈 와이파이라고 해서 무조건 위험하다고 볼 수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와이파이와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